수영장이 싫은 아이, 감각 때문일까요? - Everbloom Path - Parent Coaching

수영장이 싫은 아이, 감각 때문일까요?

Min Jung Kwon

수영은 여름의 상징입니다! 물소리, 햇빛, 시원한 공기, 그리고 웃음소리가 가득한 공간. 그런데 어떤 친구들에게는 수영장이나 바닷가가 "즐거운 장소"가 아닌, 감각적으로 버거운 공간일 수도 있습니다.

관련해서 또 추천 드리고 있는 책이 있는데, 감각으로 인해 바닷가에 가는 것을 힘들어하는 아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책이니 한번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

감각 과부하: 수영장을 힘들게 만드는 요인들

감각 자극에 대해 일반 아동보다 예민하거나 둔감한 반응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는데 (Bogdashina, 2016), 수영장은 특히 다양한 감각 자극이 한꺼번에 몰려오는 장소입니다:

청각: 큰 소리로 울리는 아이들의 목소리, 안전요원의 호루라기 소리, 수영장 안의 반향음

시각: 밝은 조명, 물의 반짝임, 사람들의 빠른 움직임

후각: 염소 소독제 냄새, 자외선 차단제 향

촉각: 젖은 수영복의 감촉, 차가운 물, 미끄러운 바닥

이러한 다양한 자극은 감각에 예민한 아이들에게 감각 과부하(sensory overload)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 때 아이들은 회피 행동(울기, 귀막기, 소리 지르기, 도망가기, 갑자기 지나치게 웃기  등)을 보일 수 있겠습니다.

감각친화적(Sensory Friendly)한 물놀이 장소란?

미국에서는 "Autism-friendly swim time"과 같은 감각 친화 수영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는데, 일부 지역 수영장은 조명 밝기, 소음, 인원 수를 조절해 감각이 예민한 아이들에게 보다 조용하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Sensory Friendly Solutions, 2022).

Sensory Friendly Solutions에서 제시하는 Sensory Friendly Swimming Pool

 

감각 친화적인 수영 환경이 아직 일반적이지 않은 곳에 계신다면, 평일 오전 같이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를 선택해서 수영장에 가거나, 아이를 위한 Sensory Friendly한 수영도구를 구매해서 아이의 감각을 조금씩 적응시켜 나가주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감각 과부화에 어떤 식으로 대처하면 좋을까요?

아이의 감각 반응을 이해하고 왜 그렇게 힘들어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아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조금씩 노출하기 (Gradual Desensitization)

- 물을 싫어하나요? 욕조에서의 물놀이부터 시작해 실외 풀장이나 수영장 외부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에 발 담그기까지 단계를 어떻게 나눌 수 있을 지 고민해보고, 아주 조금씩 아이에게 노출해줍니다.

- 각 단계에서 아이가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 크게 칭찬해주고 아이에게 알맞은 보상을 줍니다 (예를 들어, 좋은 기억을 심어주기 위해 수영장 앞까지 조금씩 걸어가면서 아이가 좋아하는 사탕을 함께 먹어볼 수 있겠습니다).  

2. 시각 스케줄 활용 (Visual Schedule)

- 수영장 일정과 절차를 그림카드나 순서표로 아이가 미리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탈의, 샤워, 수영, 귀가까지 모든 활동을 그림자료로 보여주면서 두려움을 줄여줍니다. 아래처럼 시각자료를 사용할 수도 있겠고, 유툽에 있는 수영장에 관련된 영상들을 보여주며 일어날 상황들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Created by Kate Shepard, Ph.D., CCC-SLP

3. 감각에 편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아이가 편하게 감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영도구를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귀까지 덮는 헤어밴드, 머리에 압박감을 덜 주는 Goggle, 촉각 압박을 줄 수 있는 래시가드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수영장 내 조용한 휴식 공간이 있는 지를 확인한 후에 아이가 힘들어할 때는 그 휴식 공간을 적극 활용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 제품은 frogglez라는 제품으로 고글 쓰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조금 더 편한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나온 제품입니다. 조금 더 다양한 제품추천은 인스타그램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

그리고 아무래도 한 번에 오래 머무르기보다는 짧고 자주 방문하는 것이 아이가 그 환경에 익숙해지는 데 훨씬 더 도움이 되니 아이가 점차적으로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아이가 선호하는 감각을 미리 알아서 준비물 챙기기

아이가 어떤 감각을 선호하고 어떤 감각을 혐오하는지를 파악하시면, 어떤 수영장/바닷가에서 어떻게 아이를 도와주면 좋을지를 더 쉽게 알 수 있으실 텐데요.

예를 들어서 밖에서 샤워하는 것이 어렵다면 샤워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도록 계획하시면 좋고, 물안경 착용하는 것을 너무나도 어려워한다면 물안경을 미착용해도 괜찮은 장소를 찾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감각적으로 예민하더라도 기다려 주시고 충분히 반복 연습해 주시는 것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정해진 절차나 시각적인 도구를 가지고 충분히 반복 학습하다 보면 아이들이 수영장 적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기다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Bogdashina, O. (2016). Sensory Perceptual Issues in Autism and Asperger Syndrome. Jessica Kingsley Publishers.
Sensory Friendly Solutions. (2022). Making a Splash for All: Sensory-Friendly Swimming Lessons. https://www.sensoryfriendly.net/making-a-splash-for-all-sensory-friendly-swimming-lessons/
Autism Speaks. (n.d.). Swim and Water Safety. https://www.autismspeaks.org/swimming-safety


 

블로그로 돌아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