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집에서 즐기는 다중/이중언어 유튜브 채널 추천! 한국어를 포함한 가족 콘텐츠
Min Jung KwonShare
해외에 살면서 아이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에요. 특히 가족 내에서 한국어와 다른 언어를 함께 사용하는 이중·다중언어 가정이라면, 재미있고 지속가능한 언어 노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한국어 포함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교육적이기도 하고 문화 관련 콘텐츠도 많으니까 아이의 언어 발달도 돕고 한국에 대해 좀 더 잘 배울 수 있도록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이렇게 활용해주세요!
1. 언어 활동으로 연결하기
영상을 시청한 후 해당 주제에 맞는 놀이나 대화를 이어가세요. 예를 들어 영상에서 색깔 노래를 봤다면 집안 물건을 색깔별로 분류하는 게임을 합니다.
2. 가족 대화 시 언어 혼합 허용
부모와 아이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할 때 자연스럽게 두 언어를 섞어도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이는 언어 전환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3. 문화 이야기 나누기
영상에서 소개된 명절(추석 등)이나 음식, 전통을 보고 가족의 경험을 공유하며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영상에서 나온 음식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간단하게 갓 만들기와 같은 활동을 함께 해주셔도 좋습니다.
4. 반복과 예측
동일한 영상을 여러 번 보거나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시청하면 아이가 단어를 예측하고 반복하면서 언어를 더 잘 습득합니다.
1. Woori Show – 영어·한국어 이중언어 교육 프로그램
대상: 유아부터 초등학생, 온 가족
Woori Show는 미국 비영리 단체가 제작한 영어·한국어 교육 시리즈입니다. 미국 최초로 온 가족이 함께 한국어를 배우고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온라인·TV 시리즈인데, Sesame Street에서 영감을 받아 짧고 따라 하기 쉬운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어 단어와 회화, 한국 문화를 노래, 이야기, 요리, 역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재미있게 소개하고, 짧은 노래와 이야기를 통해 색깔, 숫자, 가족, 음식과 같은 기초 어휘를 배울 수 있으며, 미국에 사는 한국계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국인-미국인 롤 모델 인터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활용 팁!
매주 한 회씩 시청한 뒤에 영상에 나온 단어와 표현을 일상에서 사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색깔 노래를 들었다면 집안 물건을 한국어와 영어로 가리키며 색깔 맞추기 게임을 해보시는 겁니다. 혹은 한국 문화에 대한 영상을 봤다면 집에서 함께 관련된 활동을 해봐도 좋겠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갓 만들어보기 등).
2. Globalingo: Learn with Ms. Joy

대상: 유아, 유치원 및 영어·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아이
Globalingo는 이중언어 언어치료사 Joy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데, 조금 더 어린 연령층을 위해 제작된 영상들이 많습니다.
"Baby's First Words", "사계절/계절 노래", "추석 이야기"와 같은 주제들이 있고, 한국어와 영어를 번갈아 사용해 단어와 표현을 반복합니다. 언어치료사답게 발음과 억양이 정확하며, 짧은 문장과 명확한 시각 자료로 언어 자극을 제공해서 '언어 발달' 측면에 많은 포커싱을 두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어, 스페인어와 같은 다른 언어도 같이 소개해주니까 다른 언어들을 노출해주실 수도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활용 팁!!
영상에서 배운 단어를 아이와 함께 그림책으로 확장해보세요. 예를 들어 '색깔과 숫자' 주제를 봤다면, 집 주변에서 같은 색을 찾거나 숫자를 세어보며 자연스럽게 언어를 강화 시켜줍니다.
3. Habbi Habbi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모두 완성!
대상: 유아 이상
Habbi Habbi는 스페인어, 프랑스어, 중국어, 한국어 등 다섯 개 언어로 된 이중언어 책을 제공하는 브랜드입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이 책들을 소개해주는데, 모든 언어는 영어와 함께 표기되어 있고 책을 읽어주는 형식으로 영상이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Book of Emotions", "Book of Family"와 같은 책 내용을 오디오북 형태로 들려주기 때문에 듣기·말하기·읽기·쓰기 활동을 연계해서 해주시면 너무 좋겠습니다.
활용 팁!!
영상으로 내용을 들은 뒤에 아이가 읽을 수 있는 단어를 찾아서 함께 읽어주시거나 아니면 아이가 문장을 따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한국어가 서툰 아이의 경우 영어를 한번 읽어 주신 후에, 한국어 문장을 들려주면서 아이가 두 언어 문장을 번갈아 가며 들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좀 가볍게 가족끼리 함께 즐겨볼 수 있는 포스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한국어를 포함한 다중언어 콘텐츠가 정말 정말 없는데 그래도 이 세 가지 채널은 좋은 영상들이 많으니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여러 언어를 익히려면 그 문화를 존중하고 좋아하는 마음이 먼저 앞서야 하는데, 이 영상들을 통해 좀 더 즐거운 경험이 쌓이고 정체성과 문화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면 좋겠네요 :) 저는 그럼 더 재밌는 글로 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